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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의 신화와 방언, 해녀 문화 등 지역 고유의 문화자산을 세계적인 콘텐츠로 성장시키기 위한 실질적 협력의 장이 마련됐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유네스코(UNESCO) 동아시아지역사무소는 4일 제주콘텐츠진흥원 Be IN;(비인) 공연장에서 ‘2025 제주 글로벌 콘텐츠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넷플릭스, 라프텔, 뉴아이디 등 글로벌 플랫폼 관계자와 투자사, 창작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제주 문화콘텐츠의 세계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올해 포럼은 ‘연결에서 실행으로(From Connection to Action)’를 주제로 단순한 논의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매칭과 투자 유치로 이어지는 실행 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개막식에서는 제주 해녀가 저승차사로 환생해 제주의 자연 정령들과 함께하는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 ‘신비할망’(제작: 그린우드 주식회사)이 상영됐다. 이 작품은 제주 신화와 해녀 문화를 결합한 독창성으로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인정받았으며, 현재 국내외 투자·유통사 및 플랫폼과 협의가 진행 중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플랫폼 다변화로 로컬 콘텐츠가 전 세계로 즉시 확산되는 시대가 열렸다”며 “넷플릭스 ‘폭싹 속았수다’를 통해 제주어가 글로벌 언어가 됐고, 곧 개봉할 ‘괸당’ 역시 제주어로 세계인을 매료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의 과거 문화유산, 현재의 자연유산, 미래 비전이 콘텐츠와 결합될 때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샤바즈 칸 유네스코 동아시아지역사무소장은 “세계유산, 세계지질공원, 생물권보전지역 등 유네스코 타이틀을 보유한 제주는 국경을 넘어 아이디어와 협력을 연결하는 이상적인 허브”라며 “이번 포럼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변화의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조강연에서는 장편 애니메이션 ‘퇴마록’ 제작사 ㈜로커스의 황수진 부대표가 ‘K-콘텐츠로 여는 글로벌, K-콘텐츠로 빚는 글로벌’을 주제로 발표하며, 한국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확장성과 IP(지식재산권) 기반 생태계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리더스 대화 세션에서는 글로벌 플랫폼 관계자와 창작자들이 콘텐츠 산업의 대응 전략을 공유했다. 제주도와 지자체 최초로 업무협약을 체결한 넷플릭스의 예진해 시니어 매니저는 “제주는 문화 연구와 아카이빙이 활발해 창작자들에게 매력적인 환경”이라며 “지역 제작사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황수진 부대표는 “특정 플랫폼에 종속된 콘텐츠가 아니라, 어디서든 변환 가능한 유연한 설계가 필요하다”며 IP 확보와 스튜디오의 지속가능한 운영 구조가 글로벌 진출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애니메이션 ‘안녕 자두야’ 제작사 아툰즈의 이진희 대표는 “팬덤이 형성되면 콘텐츠는 자연스럽게 게임, 웹소설, 음악 등으로 확장된다”며 IP의 확장성을 설명했다.
제주를 배경으로 한 작품을 다수 연출한 임찬익 감독은 “과거에는 제주 사투리가 흥행에 불리하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제는 100% 제주어 영화가 제작되는 시대”라며 제주어의 글로벌 확장을 위한 지원을 제안했다.
오영훈 지사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제주의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며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제주 콘텐츠 산업의 기반을 지속적으로 다져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후 세션에서는 글로벌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논의됐다. 기업과 기관들은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 구축 전략, 콘텐츠 육성 환경 조성, 제주 문화콘텐츠 펀드 방향 등을 제시했다. 행사 기간 동안 콘텐츠 전문기관 13개소와 도내 기업 26개소가 참여한 1대1 비즈니스 상담 및 팝업 전시도 진행되며 실질적 협력 가능성을 높였다.
이번 포럼은 (재)제주콘텐츠진흥원과 제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공동 주관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넷플릭스, 제주도개발공사가 후원했다. <사진출처 제주 도정뉴스 인용> 김영아 기자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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